반응형

기준 금리인상 증시영향 부동산 기업 하락 미칠 영향

반응형

한은 기준금리 0.5%~0.75% 인상 증시 영향 그리고 부동산 하락 있을까?

 

한은은 지난해 5월 기준금리 사상 최저 수준인 연 0.5%로 낮춘 뒤 14개월 동안 9차례 연속 기준 금리를 동결해왔습니다.

2018년 11월 이후 2년 9개월 만에 처음으로 0.25% 오른 0.75%로 기준금리가 운용될 것이며,

우리나라는 코로나19 이후 아시아 주요 국가 가운데 가장 먼저 금리 인상에 나섰습니다.

그동안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린 부작용으로 가계대출 증가, 자산 가격 상승 등 <금융 불균형> 현상이 심해지고 물가상승 인플레이션 효과 우려도 점점 더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한은 기준금리 인상은 시중에 풀린 돈을 거둬도 좋을 만큼 경기 회복세가 탄탄하다는 인식과 전망도 반영된다고 하는데요.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4.0% 낮추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는 것도 같은 모습이라고 합니다.

 

금리인상 증시영향

 

현재 우리나라는 7월 초부터 두 달 가까이 코로나19 4차 유행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어지고 있지만 수출 및 온라인 소비, 재난지원금 등 정부 재정 지출이 대면 서비스 위축을 상쇄할 것이다라는 분석이 우세하다고 합니다.

 

코로나 4차 유행이어도 이전 학습효과로 인해 타격을 받는 대면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도 크지 않다고 하네요.

금융 불균형이 기준금리 인상 조치 하나로 해소되는 건 당연히 아니며 기준금리를 올려 경제 주체들의 차입 비용이 높아지고, 위험 선호도 성향을 낮추게 되기 때문에 가계 부채 증가세 및 주택 가격 오름세 등을 둔화시키는 효과는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네요.

 

 

기준금리 인상 부동산 시장이 안정될까?

 

금리 인상이 가파르게 상승한 집값 상승에 아마 하방 압력을 줄 순 있겠지만, 부동산 시장을 당장 안정시키기엔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말한다고 합니다.

 

금리 인상이 시장에서는 이미 예상한 수준이라는 반응이며 기준금리가 추가 인상도 이뤄 어질 전망이며 집값 대출이자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금리 인상 이론적으로 보면 금리가 오르면 대출에 따른 원리금 상환 부담이 늘어나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투자수요가 줄어 집값이 하락할 것이다.라는 집값 안전에 상당 부분 기여할 것이며 집값 상승에 하락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요.

 

반응형

 

하지만 전문가들은 금리 인상은 경제 정상화 및 인플레이션 이슈를 같이 생각해야 하는데 물가 상승에 기인한 실물자산 가치인 부동산은 오히려 집값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라는 의견

최근 부동산 시장은 다른 거시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하락의 장담은 어렵다고 보인다고 말한다고 하네요.

 

코로나19 피해 상황을 고려하여 금리를 급격하게 올리기엔 어려울 것이며 집값 하락을 확실하게 유도하려면 금리 인상에 대한 강력하고 확실한 신호가 필요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고 합니다.

 

 

금리 인상 지속적인 신호가 있어야 부동산 시장이 안정된다?

 

코로나19 피해 상황을 고려하면 금리를 급격하게 올리기엔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보이며,

집값 하락을 금리 인상으로 유도하기 이해서는 확실하고 지속적인 신호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금리가 오른다고 하더라도 부동산 주택시장에 하락 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미비할 것이라며 연내 2~3번 이상 인상 장기간 기준 금리를 꾸준히 올리는 조치가 지속되어야 부동산 주택 시장에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합니다.

 

 

이런 기준 금리인상으로 대출자들은 변동금리 및 고정금리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커질 것으로 보이며,

이미 국내 시중 은행들은 대출 금리 등에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반영하였기 때문에 담보대출자 보다 변동 금리 비중이 높은 신용대출자들은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금리인상 증시영향

 

기준 금리가 올라 대출 금리가 오르게 되면 고정금리 비중이 높은 담보대출 금리보다 신용대출 금리가 더 많이 오르기 때문에 변수들도 생각하고 참고해야 할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동결 기조를 유지하며 15개월 만에 사상 최대 가계부채, 꺾일 기미가 없는 집값 상승, 커지고 있는 자산시장 거품 등 국내 부작용들을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연내 테이퍼링 시동으로 앞으로 어떤 변화가 나타날지 궁금해지네요.

 

 

부동산 대출 일시 중단 대출 규제 정보

 

부동산 대출 일시 중단 NH농협 우리은행 담보대출 규제 확산

NH농협 우리은행 부동산 담보대출 일시 중단 및 대출 규제 확산 가계대출 6개월 만에 7조 원 상승 NH농협은행 8월 24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신규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 신용 대

yoona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