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벽식구조 기둥식구조 무량판구조 층간소음 문제는?

반응형

아파트 벽식구조, 기둥식 구조, 무량판구조 안전성과 층간소음 문제는 어떻게?

광주 서구 화정동 아파트 공사현장 외벽 붕괴 사고로 인하여 업계에서는 겨울철 콘크리트 타설 작업 부실, 무량판 설계구조가 가져온 사고 가능성을 추측하고 있는데요.
HDC현대산업개발 화정아이파크 신축 아파트 골조공사를 하면서 설계변경 승인 없이 무단으로 기둥 수를 줄였다는 정황도 드러났다고 합니다.
화정 아이파크 붕괴된 201동 공법은 '무량판구조' 방식으로 실제 현장에 기둥이 2개밖에 설치되지 않아 위층 콘크리트 무게를 견디지 못해 붕괴 원인으로 작용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

아파트-벽식구조-기둥구조-무량판구조
아파트-벽식구조-기둥구조-무량판구조

이번 광주 화정아이파크 사고를 보면서 주상복합 아파트가 기존 벽식 구조설계 대신 무량판 구조를 선택한 점에 주목하고 있으며 '무량판 구조'는 아파트 하중을 지탱하고 있는 수평구조 부재인 보(방긋)가 없는 기둥과 슬래브로 만들어지는 구조입니다.

아파트 기본 구조에서 중요한 벽식구조, 기둥 구조, 무량판구조 설명과 안전성, 차이점 등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벽식구조, 기둥구조, 무량판 구조란?


아파트-벽식구조-기둥식구조-무량판구조
아파트-벽식구조-기둥식구조-무량판구조

벽식구조

기둥, 들보 등 골조를 넣지 않고 벽이나 마루로 구성한 건물구조로 대부분 많은 아파트들이 벽식구조 형태
기둥 없이 중간 내력벽이 천장을 받치고 있어 오롯이 바닥 하중을 아랫집 벽체를 통해 버티기 때문에 층간소음에 취약함
바닥이나 천장에서 울리는 진동이 벽을 타고 아래층으로 내려오기 때문임
또 다른 단점으로 벽이 오롯이 하중을 견디기 때문에 리모델링을 통한 내력벽을 허물어 방 공간 확장이 불가능함

> 과거 지어진 아파트 대부분 벽식구조

기둥식 구조(라멘구조)

벽식구조보다 층간소음 방지에 장점이 큰 구조로 기둥과 보가 위층을 지탱하기 때문에 소음이 벽을 타고 내려오지 않아 층간 소음이 적은 편
기둥과 보가 윗집 무게를 지탱하고 있기 때문에 리모델링에도 어려움이 없는 편이며 증가 높아 집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음

> 오피스텔이나 주상복합. 상가건물

무량판구조

바닥 슬라브를 받치는 보가 없이 기둥만으로 위층 상부 슬라브를 받치는 구조로 천정 고를 높일 수 있으면서 제한된 높이 안에서 층수를 더 많이 올리거나 천정고를 높일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

벽식구조 형태보다는 소음이 덜한 편으로 벽식 구조와 달리 벽을 철거할 수 있어 리모델링도 용이함

> 최근 지어지는 주상복합 아파트, 고급 아파트 등

라멘구조-벽식구조차이점
라멘구조-벽식구조차이점

벽식구조, 기둥식 구조, 무량판 구조 안정성 시공비 차이점?

안전성 : 기둥식구조 > 벽식구조 > 무량판구조

시공비 : 기둥식구조 > 무량판구조 > 벽식구조

층간소음 : 기둥식구조 > 무량판구조 > 벽식구조

안전성, 시공비, 층간소음 부분으로 본다면 예전부터 고수해오던 아파트 건축 방식인 벽식구조보다 '무량판 구조'가 더 장점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건으로 인하여 무량판 구조가 많이 약한 것 아니냐는 인식이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기둥식 구조 아파트가 무게를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어 슬라브 두께는 150mm를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무량식 구조는 기둥식 구조보다 더 두꺼운 210mm 슬라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게가 더 집중되는 부분에는 기둥을 세워 무게 하중을 줄여주며 최근 지어지고 있는 고급 아파트, 주상복합 대부분은 무량판 구조로 지어지고 있는 추세랍니다.
층간소음이 덜하며 시공이 용이하고 건설 제약이 덜한 장점이 있는데 이번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로 인해 아파트 구조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것 같습니다.

광주 화정 아이파크는 무량판구조 설계로 정확한 사고 원인과 분석 결과가 더 밝혀져야겠지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