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년 중위소득 기준 정리 선정기준 기초생활수급자 지원혜택

반응형

2023년 기준중위소득 선정기준 및 중위소득 지원혜택은?

요즘 뉴스나 정책 관련 정보를 확인하다 보시면 '중위소득'이란 단어를 많이 접해보셨을 겁니다.
예를 들어 '해당 정책은 가구 기준중위소득 OO% 이하 가정 대상으로 합니다.' 등 내용이 참 많은데요.
중위소득은 대체 뭐고? 기준 중위소득 OO%는 또 뭔지? 어떻게 계산을 하는 건지 등 내용이 생소하시다면 중위소득 관련 정리해 드릴 테니 잘 살펴보시고 나는 OO% 중위소득인지? 중위소득 별 지원혜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2023년 중위소득 ]

1. 중위소득이란?
2. 2023년 기준중위소득
3. 중위소득별 지원혜택
- 기초생활보장제도 지원계층

    2023년-중위소득-기준정리-지원혜택
    2023년-중위소득-기준정리-지원혜택

    1. 중위소득이란?

    총가구 중 소득순으로 순위를 매긴 다음, 정확히 가운데를 차지하고 있는 가구의 소득을 가리킨다.

    중위 소득은 우리나라 국민 소득을 종합하여 지표로 나누고 '평균'을 구할 수 있는 값으로
    전체인구 100이라 가정할 시 100에서 최저 0으로 분류하여 중간 50을 평균으로 중위소득을 계산합니다.
    중위소득은 가구원수에 따라 금액구간도 천차만별로 달라지게 되는데요.
    중위소득 기준에 따라 저소득자를 위한 복지 혜택 등을 지원하기 위한 기준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나의 중위소득이 몇 %가 되는지 알아두시면 좋답니다.

    2. 2023 가구별 기준 중위소득 구간

    2023년-중위소득-기준정리
    2023년-중위소득-기준정리

    1인가구는 세대주 1명인 상태를 말하며 중위소득 100% 경우 월 2,077,892원이 해당되게 됩니다.
    건강보험료를 기준 및 자산 규모에 따라 중위소득은 달라지게 되며, 가구원 수 또한 영향을 미친답니다.
    각각 중위소득 기준별로 교육, 주거, 의료, 생계급여 등 지원되는 복지 혜택이 있기 때문에 2023년 중위소득 기준을 참고하셔서 복지혜택을 받으실 수 있을 때 받으면 좋답니다.

    2023년-중위소득-기준정리
    2023년-중위소득-기준정리

    3. 중위소득별 지원혜택은?

    1) 교육급여

    기준 중위소득 50% 이내 가구 학업 중인 자녀가 있다면 입학금, 수업료, 교과서 등 기타 교육활동에 필요한 교육비를 지원받을수 있습니다.
    중위소득 기준 이외에 자산 규모도 확인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주거급여

    주거 급여는 중위소득 47% 이내 해당되며 가구원수에 따라 기존에 선정이 되어 있는 임대료를 지원하는 복지 정책 중 하나로 수급자가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거급여 정책입니다.
    만약 자가를 보유하고 있다면 노후화된 집을 고쳐주는 금액을 지원하기도 하며 거주에 필요한 전세, 월세 비용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3) 의료급여

    질병 및 부상, 출산 등에 대한 진찰과 검사, 치료 등 의료목적 달성을 위한 정책으로 생활이 어려운 자에게 의료급여를 실시하며 중위소득 40%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4) 생계급여

    중위소득 30% 이내이며 근로 능력이 없는 기초생활수급자에게 매월 지급되는 금액으로 근로 능력 유무를 판단하여 지급됩니다. (아동, 노인, 장애인에게는 근로 능력 상관없이 지급)

     

    2023년-중위소득-기준정리
    2023년-중위소득-기준정리

    중위소득에 대해 알아보고 소득별 받을 수 있는 급여 혜택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나의 중위소득 기준을 미리 알아두시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혜택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으니 잘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