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폭염특보 열사병 건강관리 2022년 평년보다 일찍온 폭염 주의사항

반응형

지난해보다 18일 일찍 폭염 특보 발생 최고 체감온도 33도 이상 열사병 주의사항

요즘 더워도 정말 너무 더운데 체감으로 확확 느껴지는것 같습니다.
행정안전부는 7월 2일 낮 12시 폭염 위기 경보를 단계를 경계로 조정했는데요!
2022년 올 여름 폭염 위기경보 수준은 지난해보다 18일이나 빨라졌습니다.
올해 유독 더 덥고 빠른 폭염까지 찾아온... 북태평양 고기압 영향으로 남서풍이 유입되고 일사 효과까지 더해지면서 일부 지역은 낮 최고기온 극값을 기록한 지역도 있는데요.
폭염 특보에 대해 자세하게 주의점과 폭염으로 부터 지켜야 하는 건강수칙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여름철 폭염 ]

  1. 폭염
  2. 폭염 특보란?
  3. 폭염 주의사항
    - 온열질환
    - 폭염 건강 관리

    폭염특보
    폭염특보

    1. 폭염이란?

    평년보다 기온이 매우 높아 더위가 심하여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가 되는 상태를 폭염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 기상청에서는 5~9월에 33도 이상 체감 온도가 2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폭염 주의보'를 내리게 되며,
    35도 이상 체감 온도가 2일 이상 지속되면 '폭염 경보'를 발령합니다.
    여름철에는 특히 폭염과 무더위로 인한 사망 사고도 발생하고 있으며 폭염주의보, 폭염 경보가 발령되면 온열 질환으로 생길 수 있는 두통, 어지러움, 피로감, 의식저하 등 열사병과 열탈진을 조심해야 합니다.

    폭염특보
    폭염특보

    2. 폭염 특보란?

    폭염 주의는 일 최고기온 33도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시.
    폭염 경보는 일 최고기온 35도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시 내려지게 됩니다.
    의학적으로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기 시작하는 온도는 29도로 국내 폭염 사망자가 급증하는 기온은 도시 기준으로 29도, 농촌의 경우 31도부터 폭염 사망자가 급증한다고 합니다.
    최근 들어 평균 기온이 35도까지 오르고 2022년은 지난해보다 폭염 특보 발생이 18일이나 빠르기 때문에 온열질환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폭염특보
    폭염특보

    3. 폭염 주의사항

    무더위가 지속되면 더위로 인한 질환을 더욱 각별하게 조심해야 하는데요.
    뜨거운 햇빛에 오랫동안 노출이 되는 경우 일사병과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생길 수 있는 열사병인 온열질환을 조심해야 합니다.
    온열 질환의 가장 좋은 예방법은 불필요한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관련 증상이 보이는 즉시 시원한 장소에서 휴식을 취하는 게 중요한데요.
    폭염 대기 건강 수칙 및 온열 질환 증상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온열 질환이란? -

    온열 질환은 열로 인하여 발생하는 급성 질환 중 하나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메스꺼움, 의식저하,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방치를 하게 된다면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질병으로 여름철 온열질환 질병으로 열사병과 열탈진이 대표적입니다.

    • 열사병 : 뜨거운 햇빛뿐만 아니라 그 외 뜨거운 열로 인한 신체적인 증상으로 일사병 증상이 심각해지면 열사병으로 발전되게 되며 이런 증상을 보통 '더위 먹은 증상'이라고 포현을 하기도 한다.
      열사병은 발작과 경련을 일으키거나 장시간 의식을 소실하게 되며 의식을 차려도 의사소통이 어려울 정도로 어눌한 말을 하게 되며 심한 탈수 증상과 간 기능부전 증상이나 급성 신부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

    폭염특보
    폭염특보

    - 폭염 건강 관리 방법 -

    폭염으로 인하여 생길 수 있는 온열질환은 생명까지 위태로울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꼭 미리 폭염대비, 폭염 건강관리 방법도 알고 계신다면 무더운 폭염으로부터 건강을 챙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물 자주 마시기

    갈증을 따로 느끼지 않아도 규칙적으로 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게 중요합니다.

    ⓑ 시원하게 유지하게

    외출 시 햇볕을 차단하기 위한 양산이나 모자 등을 착용하며 가급적 폭염 특보 발행 시 외출을 자체 할 것!
    물로 가볍게 샤워를 하도록 하고 가볍고 시원한 옷을 착용하여 시원하게 지내도록 해야 합니다.

    ⓒ 가장 더운 시간 (12~17시) 휴식

    폭염 특보 발생 시 가장 더운 시간대인 낮 12~17시에는 활동을 자제하고 휴식을 틈틈이 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만약, 어지러움이나 두통, 메스꺼움 등의 여론 질환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활동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셔야 합니다.

    폭염에 의한 열사병 예방 3대 기본 수칙 '물, 그늘, 휴식'

    폭염특보
    폭염특보

    만약, 장시간 고온의 환경에 노출이 되는 경우 열사병 응급처치 방법으로는 시원한 장소로 옮겨 머리를 다리보다 낮게 하여 눕히고 젖은 타월이나 시원한 물 혹은 얼음팩 등을 이용하여 체온을 낮춰주어 의식 회복을 확인해야 합니다.
    의식 회복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119에 신고를 하여 병원으로 옮겨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2022년 여름 전년도보다 더 빨리 찾아온 폭염!
    무더운 여름 건강 수칙 잘 지키고 폭염을 이겨내 봅시다. ^^

    [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BEST ]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BEST! 제습 효과가 있나?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BEST! 장마가 시작되면서 동시에 걱정되는 게 장마가 지나고 나면 다가오는 엄청난 폭염... 그 폭염 속에서 사용량이 가장 많아지는 것은 바로 '에어컨' 아닐까 싶어

    yoona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