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전청약 공공택지 확대방안 민영분양 추가 내용 정리

반응형

8.25 정책 공공택지 사전청약 확대 방안 주요 내용 정리

 

공공택지 사전청약 확대 방안 주요 내용 정리

1)신규사전청약공공택지총10.1만호추가공급 

2)사전청약공공택지지정등미래공급기반확충공급전망 

자산투자 선호 및 집값 상승 기대 확산 등 주택 구매 수요가 늘어나면서 부동산 시장은 계속 불안이 지속되고 있는데요.

정부는 사전청약 대상 공공택지 내 민간 시행사업, 3080+ 공공사업 확대를 통해 주택을 조기 공급하는 '공공택지 사전청약 확대 방안' 발표되었습니다.

부동산 시장 조기 안정을 위하여 공급 대책 차질 없이 진행하고 계획된 공급 물량의 공급 시점을 앞당김으로써 공공택지 사전청약 확대 방안으로 2024년까지 16만 가구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확정하였는데요.

공공택지 들어설 민간분양 아파트 또한 사전청약을 통해 수요자들의 불안한 심리를 잡겠다는 계획입니다.

공공택지 사전청약 확대방안
8.25정책 공공택지 사전청약 확대방안

 

신규 사전청약 공공택지 총 10.1만 호 추가 공급

태릉 지구, 과천청사 대체지 추진할 신규 사전청약 본격 개발 절차 착수 예정이며 공공택지 민간 시행사업 70% 수도권에서 공급하고 민간 시행사업에 사전청약 첫 도입, 수요자 선호 평형/브랜드 아파트 공급한다고 합니다.

정부는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공급대책 후속조치를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공급 시점을 최대한 앞당겨 주택 공급에 대한 강한 신뢰 형성이 목표라고 합니다.

  • 24년 상반기까지 신규 사전청약 10.1만 호 추가로 실시
  • 매각된 택지 내 공급 예정 물량 6.4만 호 분양 조기화도 병행 추진
  • 신규 사전청약 중 공공택지 민간 시행사업의 70% 수도권 공급, 수요자 선호 중대형 평형 민간 브랜드 아파트 공급
  • 2022년 하반기 서울 등 도심 권역 추진 중인 3080+ 공공사업에도 사전 청약 시행 통해 조기 공급
  • 태릉 지구, 과천청사 대체지 추진

8/25정책 공공택지 사전청약 확대방안
8.25정책 공공택지 사전청약 확대방안 추가 공급 <출처:국토교통부>

 

 

 

사전청약 공공택지 지정 등 미래 공급기반 확충 공급 전망

  • 신규 사전청약 10.1만 호

2024년 상반기까지 신규 사전청약 10.1만 호 주택이 조기 공급되며, 기존 발표했던 사전청약 물량 포함 총 16.3만 호의 주택이 1~3년 정도 앞당겨서 공급될 예정.

16.3만호 중에서 13.3만 호 수도권에 공급될 예정이며 공공택지 민간 시행사업 사전 청약 첫 도입을 하여 민간 시행사가 보유하고 있는 택지에 올해 2021년 하반기부터 8.7만 가구를 사전청약 통해 조기화도 병행적으로 공급할 계획.

민간 시행사업은 공공분양보다 중대형 평형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 민간사업자 참여 인센티브

민간 사업자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민간 매각하는 공공택지는 6개월 내 사전청약 참여하는 건설사에만 공급하기로 하며 이미 매각된 택지 보유한 업체는 제도 개편 후 6개월 내 사전 청약을 실시하면 다른 공공택지 공급 시 우선 공급, 가점 같은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 사전청약 실시 사업자에서 미분양 발생 시 리스크 방지를 위해 공공 분양 물량 일부를 매입할 제도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 청약 참여자 권리 보호 제도

사전 청약 당첨 시 시행자와 사전 공급 계약 체결 뒤, 계약 체결 단계에서는 별도의 금전 납부가 없으며 언제든 당첨자 지위  포기가 가능.

추후 본 청약 시점에 확정분양가가 공개되며 당첨자는 청약에 대한 최종 의사를 밝힐 수 있습니다.

공공택지 사전청약 확대방안
8.25정책 공공택지 사전청약 확대방안 <출처:국토교통부>

  • 3080+ 공공사업 주민동의 요건 확보 부지

서울 도심에서만 13곳 1.9만 호 후보지가 지정 요건을 충족하였으며,

주민 동의 ⅔ 요건을 충족하여 올해 지정이 가능한 서울 13곳 후보지 22년 하반기부터 사전 청약 시행될 것으로 보이고 있으며 이외 후보지 또한 주민 동의 요건을 확보하여 순차적으로 사전 청약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⅔ 요건을 충족 13곳 : 증산 4, 수색 14, 불광 1 근린공원, 쌍문역 동측, 방학역, 쌍문역 서측, 쌍문1동 덕성여대, 연신내역, 녹번동 근린공원, 고은산 서측, 신길 2, 창동 674 인근, 불광 329-32 인근>

공공택지 사전청약 확대방안
8.25정책 공공택지 사전청약 확대방안 <출처:국토교통부>

  • 3080+ 사전청약의 공급 조기화 효과

일반 정비 사업 같은 경우는 지구 지정 후 분양까지 평균 13년 정도 소요가 되는 반면 3080+ 사업은 패스트트랙 적용을 통하여 지구 지정 후 분양까지의 소요기간을 2.5년 단축을 했습니다.

8.25 공공택지 사전청약 확대 방안 시행을 통하여 지구 지정 후 분양까지 1년 정도 추가로 단축되며 기존 정비 사업과 달리 10년 이상 단축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보이는 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공공택지 사전청약 확대방안
8.25정책 공공택지 사전청약 확대방안 <출처:국토교통부>

8.25 정책 공공택지 사전청약 확대 방안

이번 8.25 공공택지 사전청약 확대 방안 계획을 통해 향후 10년간 사상 최대 수준의 주택 공급이 있을 예정이며,

통화 및 금융당국 또한 가계대출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통화정책의 질서 있는 정상화를 예고하고 있다고 국토부 윤성원 차관이 밝혔는데요.

이러한 8.25 정책 공공택지 사전청약 통해 무주택 세대가 저렴한 가격으로 우수한 입지에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확신한다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사전청약 준비 중이신 분들이 계신다면 저렴한 가격에 우수한 입지에 내 집 마련이 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공공택지 사전청약 대한 관련 내용들을 미리 참고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주택 청약시 알고 있으면 좋은 정보 <인지세> 관련 정보

 

분양권 인지세 납부방법 및 과세대상 인지세법 정보

분양계약서 전매 계약서 부동산 분양권 인지세 납부방법 최근 부동산 분양계약서에 대한 인지세 납부에 대해 정말 말이 많은 거 같아요. 저도 이번에 아파트 분양권 당첨이 되면서 모르고 있던

yoonar.tistory.com

 

주택 청약 당첨 이후 청약통장 알고 있으면 좋은 정보 <추징 소득세> 관련 정보

 

주택청약 해지 방법 주의할 점 및 추징 소득세 환급방법 조건

주택청약 통장 해지방법, 청약 당첨 해지 추징 소득세 환급 조건 방법 기본적으로 내 집 마련의 꿈을 가지는 분들이라면 '주택청약통장' 재테크를 위하여 주택청약 많이들 가입하시는데요. 생각

yoona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