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19 확진자 재택 치료 방법, 어떻게 해야하나?

반응형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확진자 관련 '재택치료체계'가 새롭게 대폭 개편되었습니다.
일단, 코로나19 확진자 재택치료 대상자는 '집중관리군' 그리고 '일반관리군'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스스로 건강 상태를 관찰하고 체크 해야하며 필요한 경우 동네, 병의원에서 비대면 진료도 받아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진 시 꼭 알아두셔야 하는 '재택치료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코로나19 재택치료 안내사항]

1. 코로나19 재택치료 집중관리군
2. 코로나19 재택치료 일반관리군
3. 코로나19 자가격리 방법은?

    코로나19 확진자 동거인 자가격리면제

     

    확진자 동거인 자가격리 면제 3월 1일부터~

    확진자 동거인 '자가격리 면제' 3월 1일부터 시행 (청소년 14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 동거인 자가격리에 대하여 보건복지부에서 확진자 동거인 모두 자가격리 면제 발표를 했습니다. 3월 1일부터

    yoonar.tistory.com

    코로나19-재택치료-가이드라인
    코로나19-재택치료-가이드라인

    코로나19 재택치료는 집중관리군, 일반관리군으로 나뉘게 됩니다.
    일단, 집중관리군은 50대 이상 기저질환자, 중증 환자 및 60세 이상 확진자 이며 그 외는 일반관리군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스스로 몸을 케어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 코로나19 확진 시 재택치료 정보는 꼭 알아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1. 코로나19 재택치료 '집중관리군'

    재택치료 집중관리군은 50대 고위험군 기저질환자 및 중증환자 그리고 60세 이상 확진자 및 면역저하자이며 '먹는 치료제 투약 대상'인 사람 또한 포함입니다.
    현행 집중관리군에게 적용되던 현행 방침은 건강관리 모니터링을 의료기관 1일 2회 유선 모니터링이 있는데요.
    집중관리군은 현행 방침 그대로 변동 없이 적용이 됩니다.

    10일부터 60세 이상, 50대 이상 고위험,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
    재택치료 집중관리군 1일 2회 의료기관 유선 모니터링

    2. 코로나19 재택치료 '일반관리군'

    일반관리군은 집중관리군에 해당되지 않는 확진자로 집에서 스스로 몸 상태를 확인하고 건강까지 챙겨야 하는데요.
    현행 방침은 의료기관 1일 1회 유선 모니터링을 실시하였지만 이제부터는 '셀프' 스스로 관리해야 하며 필요시 의료기관 비대면 진료 및 상담이 가능합니다.
    또한, 재택치료 기본 비상 물품으로 해열제, 체온계, 검사 키트도 스스로 구비해둬야 합니다.

      • 일반관리군 관리는?
        > 확진 판정을 받게 되면 메시지로 링크를 전달받게 되며, 자신의 역학조사 내용을 '직접' 입력해야 하며 따로 유선 모니터링이 오는 연락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건강상태를 잘 체크해야 합니다.
        > 재택 셀프 치료 지원 물품도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해열제, 체온계 구비' 꼭 해두시길 바랍니다.
      • 재택치료 중 아플 시?
        >직접 근방 '호흡기 전담 클리닉, 병원 및 의원'에 연락을 취해 비대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만약 늦은 야간 시각에 아프다면 지자체가 운영하는 24시간 '재택관리 지원' 상담센터에 전화를 하시면 됩니다.
      • 기침 증상, 두통, 설사 등 증상은 어떻게?
        > 기침 증상 완화에는 누울 때 옆으로 눕거나 엎드려 눕는 자세가 도움이 되며 가벼운 기침은 약 복용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지나간다고 합니다. 가래를 동반하지 않는 '마른기침' 경우 기침억제제 복용이 도움이 되며 가래를 동반할 경우 진해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두통이 지속될 때에는 해열진통제 복용을 하시면 되는데 그래도 증상 완화가 없다면 저산소증에 의한 경우도 있어 의료진 검토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오심이나 구토 증상 역시 적절한 투약에도 효전이 없을 경우 저산소증 여부를 검토해야 합니다.
        > 설사 증상은 드물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로 복통을 동반하지 않는 편이며 대부분 자연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수분 섭취를 많이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물 섭취)

    • 증상에 대해 궁금, 진료를 보고 싶을 때는?
      > 일반관리군은 동네 병원, 의원에서 상담과 처방을 받을 수 있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가까운 의료기관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야간 상담의 경우 24시간 운영하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에서 상담 및 처방이 가능하며 상담센터는 지자체 관할 보건소에서 안내 문자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 의료기관 이용은 횟수 제한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처음 상담 및 처방을 받은 의료기관을 지속적으로 이용할 것을 방역당국은 당부하고 있습니다.
    • 약이 없을 시 외출은?
      > 약은 배송받거나 동거인 중 공동 격리자가 외출하여 수령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동 격리자의 경우 병원, 의원 진료 및 대면진료와 의약품 구매, 식료품 구매 등 '필수적 목적' 외출은 허용되며 1일 2시간 이내로 시간제한이 있습니다.
    • 일반관리군 확진자 이용 가능 병원, 의원 및 약국 찾기
     

    심평정보통 < 심평정보통 < 알림

     

    www.hira.or.kr

    코로나19-재택치료-가이드라인
    코로나19-재택치료-가이드라인

    3. 코로나19 자가격리 기준 및 방법

     

    자가격리 방역지침 접종 여부 무관 7일간 변경 9일부터 적용-

    9일부터 확진자 7일간 자가격리하며 접중 여부 무관 (기존 접종자 7일, 미접종자 10일에서 변경) 코로나19 확진자는 9일부터 백신 접종 여부,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검체 채취일로부터 7일' 동안

    yoonar.tistory.com

    코로나19 확진자 및 동거인 자가격리 방역지침 안내입니다.
    밀접 접촉자 기준 및 확진자, 동거인 자가격리 방역지침에 대한 정보가 잘 적혀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확진 증상 중 가장 흔히 나타나는 게 '후각과 미각 소실'이며 발열과 오한 또한 확진 후 3~4일까지 지속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5일 이상 열이 지속되거나 떨어졌던 열이 다시 고열로 발생하면 엑스레이 등 촬영이 필요할 수 있으며 72시간 37.8도 이상 열이 지속된다면 단기외래진료센터 진료나 병상 배정받을 수도 있습니다.

     

    호흡기전담클리닉 국민안심병원 선별진료소 조회

    국민안심병원, 호흡기 전담 클리닉, 선별 진료소, 임시 선별 검사소, 자동차 이동형 선별 진료소 조회 집에서 가까운 동네 병원, 의원,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을 진찰, 검사, 치료까지 지역사

    yoona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