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 가을장마 태풍기간 그리고 장마기간 언제까지?

반응형

2021 가을장마 태풍 기간 그리고 가을장마기간, 가을장마 시작

 

벌써 부쩍 아침, 저녁에는 쌀쌀해지는 날씨가 느껴지는 게 '가을'이 다가오고 있음이 느껴지는 거 같아요.

2021년 8월 21일 오늘 제가 살고 있는 경남 지방은 굉장히 많은 비가 내렸는데요.

기상청에 따르면 2021년 8월 20일 밤부터 제주 및 남부지방 중심으로 일주일 이상 전국적으로 비가 내린다고 합니다.

중국 산둥 반도 남쪽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2021년 8월 21일부터 전국적으로 비가 확대되며 예상되는 '가을장마' 시작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가을 장마는 강풍도 동반하며 다음 주 내내 이어진다고 합니다.

비가 지속적으로 내리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강하고 많은 양의 비가 내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최근 일본, 중국 가을장마로 인한 비 피해가 굉장히 컸다고 하던데요.

중국 후베이성에서는 3시간 만에 370mm 이상의 폭우가 쏟아져서 20여 명이 사망했다고 하며,

일본은 일주일 동안 계속되는 폭우로 인해 나가사키와 후쿠오카 일대에 내린비가 1,000mm가 넘었다고 합니다.

 

 

2021 가을장마 가을장마기간
2021 가을장마 장마기간

 

 

2021 가을장마 장마기간은 언제까지일까?

 

보통 6월 말부터 8월 중순까지 집중적으로 내리는 비는 여름장마라고 하며,

8월 말 초가을부터 10월까지 볼 수 있는 장마는 가을장마라고 합니다.

8월 중순에서 말쯤 중국 둥베이성 지역쯤에 있던 장마전선이 시베리아에서 발생한 이동성 고기압과 부딪히며 남하하여 한반도에 강우를 동반하게 되는데 이것을 '가을장마'라고 부르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강수량도 불규칙하고 집중호우가 내리거나 가을 태풍으로 농작물 등에 큰 피해를 입히기도 합니다.

 

2021 가을장마 일기예보 누적강수
2021년 8월 21일 가을장마 누적 강수

 

 

이번 2021년 가을장마 경우 8월 21일 이후부터 계속해서 비가 지속적으로 내리는 장마가 아니라 그치기를 반복하여 이어지는 것이 특징으로 다음 주 주간 날씨를 잘 살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순간적으로 많은 비가 내리는 집중호우도 발생할 수 있으니 가을장마 기간 동안은 날씨를 꼼꼼하게 챙기셔야 할거 같네요.

 

8월 24일 ~ 8월 31일까지 전국 예상 일기예보

2021 가을장마 일기예보 전국 날씨
8월 24일 ~ 8월 31일까지 전국 예상 일기예보

 

반응형

 

  • 제 12호 태풍 오마이스(OMAIS) 기상청 (2021년 08월 21일 22시 00분 발표)

제12호 태풍 '오마이스'가 제주도 남쪽 먼바다를 향해 북상 중으로 제주도와 남부지방 중심으로 많은 양의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는데요.

일본 오키나와 남쪽 해상에서 북서쪽으로 이동 중이며 8월 23일 오전 9시쯤 제주도 서귀포 남쪽 약 230km 부근 해상에 도착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22일 저녁께 서귀포 남쪽 해상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화하여 울릉도 남서쪽 부근 해상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되어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은 낮지만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양의 비를 뿌릴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23일 오후부터 24일에는 태풍 '오마이스' 영향으로 제주와 남해안, 경상권 많은 비와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되며 열대 저기압부의 강도와 이동 경로에 따라 변동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습니다.

 

2021 가을장마 태풍 오마이스
제 12호 태풍 오마이스(OMAIS)

 

 

가을장마 강풍 및 물폭탄 실종, 부상, 침수 등 장마 사고 주의

가을장마가 시작된 첫날 2021년 8월 21일 전국 강풍을 동반한 많은 비가 내리면서 고층 아파트 유리창이 깨지거나 옹벽이 무너지며 인적, 물적 피해가 잇따랐다고 합니다.

부산에서는 지하차도 17곳에서 교통이 통제되고 도로 43곳이 침수되었으며 충남 당진에서는 어선이 강풍에 전복되어 배에 타고 있던 선주 등 2명이 바다에 빠져 선주는 구조됐지만 1명은 아직 실종 상태라고 하네요.

그 이외에도 궃은 날씨 탓에 부산과 경남 일대에서는 여러 사고로 신고가 다수 접수되었습니다.

 

 

2021 가을장마 가을장마기간 장마관련사고 침수피해
가을 장마 사건 사고 주의

 

가을장마 기간, 여름 장마 모두 장마로 인한 침수 피해는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침수로 인해 위험도가 높은 장소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중요하며 신호등, 가로등 같은 전류가 흐르는 감전 위험 지역도 피하셔야 한답니다.

많은 양의 비로 운전 시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므로 미리미리 차량 점검 또한 해두시면 좋겠습니다.

 

 

가을 장마 기간 동안에는 순간적으로 많은 비가 내리는 집중호우가 많이 발생하니 가을장마 기간 동안 날씨 꼼꼼하게 챙기시면 좋을거 같네요!

 

 

장마기간 기상자료 개방 포털에서 장마시기 정보 관련 포스팅

 

2021년 장마기간 기상자료개방포털 장마기간 알아보기

2021년 장마기간 및 장마 시작 기상자료 개방 포털에서 전국 장마 알아보기 여름휴가가 이제 코앞으로 다가오니까 '장마 기간'이 걱정되기 시작하더라고요. 요즘 날씨도 비가 오락가락 소나기도

yoona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