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연말정산 세액공제] 기부금 공제 혜택 알아보기

반응형

[연말정산 세액공제] 기부금 공제 혜택 알아보기

목차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혜택]

    1) 기부금의 종류

    2) 기부금 세액공제율 1년간 20%, 35% 적용 개정안

    3) 기부금 영수증 발급 방법

     

     

    연말정산 세액 공제 미리 계획하고 정확한 세액 공제를 위하여 연말정산 공제 항목 중 <기부금> 공제 대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 시 미리 기부금 공제 항목을 알아두시고 21년부터 달라진 기부금 개정안에 대해 알아두신다면 연말에 좀 더 효율적으로 세액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니 <연말정산 기부금> 항목 체크를 해보겠습니다.

     

    연말정산-세액공제-기부금-알아보기
    연말정산-세액공제-기부금-알아보기

    1) 기부금의 종류 정치자금, 지정기부금, 법적 기부금, 우리 사주조합 기부금

    ① 정치자금 기부금

    선거관리위원회에 기부한 금액 또한 인정되는 정치자금 관련 기부금은 정당, 후원회 및 선거관리 위원회에 기부한 정지자금 <10만 원까지> 연말정산 시 전액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10만 원을 초과하는 기부금 금액은 법정기부금으로 보며 15% (3천만 원 초과 금액 25%)를 세액공제를 해준답니다.

    • 정치자금 기부금 세액공제 제출서류
      : 정치자금 영수증, 당비 영수증, 기탁금 수탁증, 무정액 영수증, 정액 영수증

    ② 지정 기부금

    지정 기부금은 사회복지법인, 문화예술단체, 환경보호운동단체, 종교단체 등 지정된 단체에 기부한 금품을 말하는데요.

    한도는 기준 소득 금액 100%을 곱한 값으로 예를 들어 10만 원 이하의 금액일 경우 100/110, 10만 원 초과~3천만 원 이하는 15%, 3천만 원 초과 시 초과분의 25%를 공제율로 적용을 받게 됩니다.

     

    ③ 법적 기부금

    국가 혹은 지방단체에 기부금을 금전, 금품으로 지급한 경우 세액 공제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이재민을 위한 구호물품 등 법정기부금에 포함되며 그 이외 사회복지사업에 지출한 금품 등도 있으며 한도는 기준 소득 금액에서 정치자금 기부금을 차감하고 100%을 곱한 값입니다.

     

    ④ 우리 사주조합 기부금

    기업의 종업원이 자기 회사의 주식 취득, 관리하기 위해 조직한 조합이 우리 사주조합으로 회사와 관련이 없는 제 3자가 기부를 하면 공제를 해주는 우리 사주조합 기부금입니다.

    한도는 기준 소득 금액에서 정치자금 기부금과 법정 기부금을 제외한 값에서 30%를 곱하면 된답니다.

     

    연말정산-세액공제-기부금-돼지저금통-이미지
    기부금-돼지저금통-이미지

    2) 기부금 세액공제율 1년간 20%, 35% 적용 개정안

    2021년에는 기부금 세액공제율이 한시적으로 상향 적용되는데요.

    코로나19 극복 및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하여 1년 간만 개정되어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기부금은 기부 금액 전액이 모두 세액공제가 되는 것은 아니며 기부금 성격에 따라 종합소득금액의 한도액이 정해져 있는데요.

    기부 금액이 천만 원 이하분은 20%, 기부 금액이 천만 원 초과분은 35%로 2021년 1년간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기부금 개정안을 살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2021년 1월 1일 ~ 2021년 12월 31일까지 1년간 5% 한시 상향

    연말정산-세액공제-기부금-2021년-개정안
    기부금-세액공제율-2021년-개정안

    3) 기부금 영수증 발급 방법

    기부금의 경우는 예전엔 팩스나 메일 등 따로 발급하셔서 제출하기 불편했는데 2021년 올해 7월 1일부터는 온라인으로도 쉽게 발급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자 기부금 영수증' 제도를 시행하면서 이제부터는 기부금 영수증도 홈택스를 통해 쉽게 발급하고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와 손택스(앱)를 통해서 이제는 쉽게 전자 기부금 영수증 발급받으시면 될 거 같습니다.

     


    도움이 될 만한 관련 내용 더 살펴보기

     

    [연말정산 세액공제] 의료비 공제 혜택 알아보기

     

    [연말정산 세액공제] 의료비 공제 혜택 알아보기

    [연말정산 세액공제] 의료비 공제 혜택 알아보기 목차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혜택] 1) 세액공제대상 의료비 2) 의료비 지급명세서 제출 및 세액공제 증명서류 3) 의료비 공제 조건 및 연말정산 의

    yoona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