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연말정산 세액공제] 인적공제 부양가족 공제 혜택 알아보기

반응형

[연말정산 세액공제] 부양가족 인적공제 혜택 알아보기

 

연말정산 세액공제 가장 먼저 첫걸음은 <인적공제> 계산이 먼저인데요.

인적공제는 연말정산 부양가족의 인적공제에 대한 것으로 연말정산 공제항목 대부분이 '소득공제' 아닌 '세액공제' 항목으로 개정되면서 연말정산 '인적공제'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곧 다가올 연말정산 좀 더 효율적으로 세액공제를 받기 위한 연말정산 인적공제 부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연말정산-부양가족-인적공제-정보
연말정산-부양가족-인적공제-정보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 요건은 '나이' 그리고 '소득' 가장 중요

연말정산 부양가족 인적공제 기준 요건으로 <나이, 소득>이 가장 중요한데요.

 

나이 : 만 20세 이하, 만 60세 이상

소득요건 : 연간 소득금액 1,000,000원 (백만 원) 이하로 근로소득만 있다면 총 급여 금액 5,000,000원 (오백만 원 이하) 

나이는 2020년 중 하루라도 만 20세 이하 혹은 만 60세 이상이시면 되며 예외적으로 장애인의 경우는 나이요건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연말정산-부양가족-인적공제-및-기본공제-추가공제
연말정산-인적공제-기본공제-및-추가공제

 

연말정산 인적공제 소득요건 종류 및 소득금액 계산 방법 

종합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면 인적공제 소득요건이 인정되는 것이 아니라 퇴직 및 양도소득금액도 합산해야 한데요.

만약, 2020년에 퇴직을 하셨거나 양도 한 사실이 있다면 <퇴직소득금액 및 양도소득금액>도 얼마인지 꼭 확인하셔서 종합소득금액, 퇴직소득, 양도소득 계산을 하셔야 합니다.

 

종합소득, 퇴직소득, 양도소득이 있으며 소득금액 종류별 계산 방법도 다르니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종합소득 종류 : 근로소득, 연금소득, 사업소득, 기타 소득, 이자 및 배당소득, 소계)

연말정산-부양가족-인적공제-소득종류-소득금액계산-소득금액사례
연말정산-인적공제-소득종류-소득금액계산-소득금액사례

(* 위 내용에도 불구하고 만약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총 급여액 500만 원 이하 일시 소득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봅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 공제금액은 얼마까지?

연말정산 인적공제는 과세표준을 줄여주는 소득공제이므로 과세표준에서 차감되는 금액입니다.

인적공제 기본공제 1명당 150만 원으로 본인 및 배우자, 생계를 같이하는 부양가족으로 연간 소득금액 100만 원 (근로소득이 있는 자는 총 급여액 500만 원) 이하인 경우입니다.

기본공제 이외에 추가공제는 아래와 같이 공제대상에 따라 금액이 상이하니 확인을 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연말정산-부양가족-인적공제-공제한도-공제요건
인적공제-공제한도-공제요건

 

연말정산 가장 첫걸음으로 중요한 인적공제는 중복공제를 막기 위함으로 꼭 확인하셔야 할 중요한 항목입니다.

가족 중 특정 가족을 부양가족으로 연말정산에 반영할 수 있는 근로자가 한 명이 아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일어나는 중복공제를 조심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특히, 결혼한 자녀분들이 부모님 공제 가족으로 연말정산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형제자매간 어느 분이 부모님의 대한 인적공제 적용을 받고 있는지 확인을 하시면 좋습니다.

 

인적공제를 중복 적용을 받게 될 시 부양가족 중복공제 우선순위 요건에 따라 또 적용 기준이 다르며 누군가는 공제받은 소득세 및 가산세를 토해내야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잘못된 연말정산 부양가족 인적공제 중복공제 판정기준과 우선순위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꼼꼼한 연말정산 첫걸음 '부양가족 인적공제'부터 잘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될 만한 관련 내용 더 살펴보기

 

[연말정산 세액공제] 기부금 공제 혜택 알아보기

 

[연말정산 세액공제] 기부금 공제 혜택 알아보기

[연말정산 세액공제] 기부금 공제 혜택 알아보기 목차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혜택] 1) 기부금의 종류 2) 기부금 세액공제율 1년간 20%, 35% 적용 개정안 3) 기부금 영수증 발급 방법 연말정산 세액

yoonar.tistory.com

 

[연말정산 세액공제] 의료비 공제 혜택 알아보기

 

[연말정산 세액공제] 의료비 공제 혜택 알아보기

[연말정산 세액공제] 의료비 공제 혜택 알아보기 목차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혜택] 1) 세액공제대상 의료비 2) 의료비 지급명세서 제출 및 세액공제 증명서류 3) 의료비 공제 조건 및 연말정산 의

yoonar.tistory.com

 

[연말정산 세액공제] 교육비 공제 혜택 알아보기

 

[연말정산 세액공제] 교육비 공제 혜택 알아보기

[연말정산 세액공제] 교육비 공제 혜택 알아보기 목차 [연말정산 교육비 공제 혜택] 1) 기본공제 대상자별 세액공제 대상금액 한도 2) 주요 교육비 세액공제 대상 3) 국외 교육비 관련 세액공제대

yoona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