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증여세, 상속세 차이점 및 과세표준 정보

반응형

증여세, 상속세 차이점 및 과세표준 정보 알아보기

■ 목차 <증여세, 상속세 차이점 및 과세표준 정보>

① 증여, 상속이란?

② 상속 순위 기준

③ 증여세, 상속세 과세 표준

     

    증여세, 상속세 차이점 및 상속 과세표준 정보

    재산을 사망 혹은 법적 절차 등을 통해서 재산 소유 여부에 대하여 이전을 하는 것으로 어떤 경로를 통해서 재산을 얻게 되었든 간에 재산을 이전하면서 생기는 세금을 <증여세, 상속세>라고 합니다.

    증여나 상속 문제 보다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세금 증여세, 상속세 때문에 참 말도 많고 탈도 많기에 증여와 상속에 대한 차이점과 증여세, 상속세 과세표준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증여세-상속세-차이점과-과세표준-정보
    증여세, 상속세 차이점과 과세표준 알아보기

    ① 증여, 상속이란?

    • 증여 : 본인 소유의 재산을 '타인'에게 무상으로 넘기는 것으로 증여 의사를 밝혔을 때 상대방이 수락 시 재산에 대한 권리를 이전하게 되는 것.
    • 상속 : 재산소유자가 사망하는 경우 법에 따라 '친혈족'이 소유권을 승계 받는 것으로 상황에 따라 상속은 승계를 거부할 수도 있음.

    증여와 상속은 타인에게 본인 소유의 재산을 무상으로 줄 수 있으며 만약 상대방이 거부할 시에는 성립이 되지 않으며, 증여와 상속 모두 세금이 발생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증여는 산 사람끼리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상속은 재산의 소유권자가 사망하여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증여는 타인도 가능하지만 상속은 4촌 이내의 방계혈족까지만 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증여세가 상속세 세금보다 더 금액이 높은편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② 상속 순위 기준

    상속은 재산의 소유권자가 사망하면 4촌 이내의 방계혈족까지 가능한데요.

    구체적인 상속순위를 한번 참고해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1순위로는 직계비속으로 배우자 경우 상속분 중 1.5배를 더 상속받는 다고 합니다.

    4순위는 방계혈족으로 같은 시조에서 갈라져 나간 혈족입니다.

    증여세-상속세-차이점-상속의-기준표
    상속의 순위 기준표

     

    ③ 증여세, 상속세 과세 표준

    증여와 상속에서 발생하는 세금 <증여세, 상속세> 계산하기 위해서는 과세 표준을 알고 계셔야 하는데요.

    과세표준 세금을 부과하기 위한 기준으로 금액이 커질수록 그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되어 과세표준에서 금액이 높은 구간일수록 더 큰 세율 적용을 시켜 세금을 계산합니다.

    1억 이하이면 세율은 10% 이지만 30억 초과 시 세율이 50%나 되네요.

    증여세-상속세-차이점-과세표준-기준표
    증여세, 상속세 과세표준 기준

    증여와 상속으로 인해 발생하는 세금 <증여세, 상속세> 말도 많고 탈도 참 많으세요.

    증여세나 상속세 폐지를 요구하며 '재산을 넘겨주는 이'가 소득활동 당시 <소득세>를 거두어갔기 때문에 세금을 납부한 재산에서 다시 한번 더 세금을 거두는 것은 <이중과세>라는 이유를 들어 폐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증여세와 상속세 세금은 여전히 재산을 받는 사람이 '무상'으로 취득하게 되는 재산이라는 관점으로 세금을 거두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증여세, 상속세가 OECD 주요국가들 비교해 과한 부분이 있으니 폐지는 아니지만 세율을 낮춰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고 하네요.

     

    증여, 상속에서 발생하게 되는 증여세와 상속세 잘 알아보시고 꼼꼼하게 준비해보세요!

     

    부동산 명의 부부공동명의, 단독명의 취득세 장단점 정보

     

    부동산 부부 공동명의 단독명의 취득세 정리

    부동산 부부 공동명의, 단독명의 취득세 부동산 세금 궁금증 정리 부동산뿐만 아니라 작은 아이크스림 하나를 사먹을때도 결제가 되는 금액 안에는 '세금'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우리 일상 특히

    yoonar.tistory.com

    나도 모르는 국세환급금 찾아 종합소득세 신고 정보

     

    국세환급금 찾기 종합소득세 기한후신고 홈택스 환급 받는 방법

    국세환급금 찾기 종합소득세 기한후신고 삼쩜삼 홈택스 직접 환급 방법 국세환급금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국세, 가산세, 체납처분비 같은 세금으로 납부한 금액 중 납부해야 할 세금을 많이 내

    yoonar.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